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선 환자 포도막염 위험

by kneekick-kneekick 2023. 8.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곤소곤입니다.

오늘은 건선 중증도가 높을수록 포도막염 발병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가 발표되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 청년도약계좌 6월 15일 출시(5년간 5000만원 목돈마련)

✔️ 목·허리 통증 줄이는 자세

✔️신청해야 받는 '장기요양환급금' 신청방법

✔️ 무섭게 늘고있는 심장 질환 관리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환급금 신청

✔️ 국민연금 가입자 사망 후 유족연금

✔️ 알아두면 좋은 정부서비스(부정·불량식품 신고 서비스)

✔️ 4대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

✔️ 남성에게 위험한 통풍의 원인과 증상

✔️ 실업급여 수급 중 소득이 있는 경우

건선 환자 포도막염 위험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우세준 교수·피부과 윤상웅·최종원·김보리 교수 연구팀(공동저자 안과 최승우 임상강사, 피부과 김민재 전공의)이 대규모 코호트 연구를 통해 한국인 건선 환자에서 포도막염 발생 위험을 분석, 건선 중증도가 높을수록 포도막염 발병률도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표했다고 합니다.

 

건선은 피부에 두꺼운 각질과 함께 붉은 발진이 나타나는 만성·염증성 면역 매개 피부 질환으로, 한 해 병원을 찾은 수만 16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면역 체계의 과도한 반응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건선은 실명의 원인이 되는 '포도막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포도막염 역시 바이러스에 감염된 일부 환자를 제외하면 대부분 자가면역질환 등 면역 체계의 이상과 관련이 깊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령에서 주로 발생하는 백내장, 녹내장과 달리 포도막염은 연령, 성별에 상관없이 나타나고, 증상을 방치할 시 실명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최근 덴마크, 대만 등에서 건선과 포도막염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대규모 코호트 연구가 이뤄졌으나, 전체적인 연관성을 확인했을 뿐 건선 중증도에 따른 포도막염의 발병 패턴과 유형을 정밀하게 규명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는 관련한 대규모 연구 자체가 없어 한국인에 최적화된 치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기반으로 2011년부터 2021년까지 건선으로 진단된 20세 이상 환자 32만여 명과 건선 없이 두드러기만 않는 대조군 64만여 명의 포도막염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는 대규모 코호트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그 결과, 건선 환자에서 포도막염의 발병 위험도는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유의미하게 증가했으며, 그중에서도 건선 증증도가 높을수록 포도막염, 앞포도막염, 재발성 포도막염 등의 위험성이 전반적으로 증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가장 실명 위험이 높은 포도막염 유형인 '전체 포도막염(Panuveitis)'의 경우 이번 연구에서 건선 유무에 따른 발병률 차이는 매우 적었으나, 건선관절염을 동반한 건선에서는 위험도가 급격히 증가해 1000인년 당 0.44명의 발병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1000명을 1년간 관찰했을 때 0.44명꼴로 환자가 발생한다는 의미로, 비건선 환자(대조군)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또한 연구팀은 건선 첫 진단 후 3년 내 포도막염 재발할 확률이 가장 높다는 사실을 규명했는데, 포도막염의 진단과 치료시기를 결정하기 위한 협진의 '골든타임'으로 볼 수 있어 치료 지침 마련에 큰 기여를 할 전망입니다.

 

안과 우세준 교수는 "대규모 코호트 연구를 통해 한국인 건선 환자에서 포도막염의 위험성을 자세하게 분석한 연구"라며 "건선 환자들은 시각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지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확인할 것을 권하며, 특히 건선 중증도가 높거나 관절염을 동반할 경우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했습니다.

 

피부과 윤상웅 교수는 "한국에서는 평균적으ㅗ 약 35세를 전후로 건선이 초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며 "면역학적 이상에 의한 질환인 만큼, 포도막염을 비롯한 합병증 위험이 높아 가볍게 넘기지 말아야 한다"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저명 학술지 '유럽피부과학회지(Journal of The European Academy of Dermatology & Venereology)' 최근호에 발표됐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건선 환자들은 특히 포도막염에 위험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